성경말씀2

제2장 여호와(야훼)라는 이름 속에 숨겨진 비밀
운영자 21-09-04 16:40 4,324 hit

대다수의 교인들은 하나님의 이름을 야훼(여호와)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야훼는 하나님의 이름이 아니라 하나님을 나타내는 좌우명이며 1인칭 대명사로 사용된 단어입니다. 하나님은 모세를 통하여 당신의 이름을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출애굽기 3:13~14]  모세가 하나님께 고하되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가서 이르기를 너희 조상의 하나님이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면 그들이 내게 묻기를 그의 이름이 무엇이냐 하리니 내가 무엇이라고 그들에게 말하리이까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모세는 호렙산에서 하나님을 만났고 하나님의 이름이 무엇이냐고 물어보았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당신의 이름을 말씀하지 않고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이 말씀하신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라는 뜻을 히브리어로 살펴보면 에흐예(나는) 아셔르(스스로) 에흐예(나다) אֶהְיֶה אֲשֶׁר אֶהְיֶה 입니다. 그런데 나는’(에흐예)이라는 히브리어 단어와 나다라는 이름의 뜻을 가지고 있는 יהוה (야훼)는 같은 단어임을 알수 있습니다. 따라서 야훼는  나는 나다또는 나다라는 1인칭 대명사로 사용이 되었음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공동 번역 성경을 통해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출애굽기 3:13~14]  모세가 하느님께 아뢰었다. “제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가서 너희 조상들의 하느님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하고 말하면 그들이 그 하느님의 이름이 무엇이냐?’ 하고 물을 터인데 제가 어떻게 대답해야 하겠읍니까?” 하느님께서는 모세에게 나는 곧 나다하고 대답하시고, 이어서 말씀하셨다. “너는 나를 너희에게 보내신 분은 나다(에흐예)라고 하시는 그분이다하고 이스라엘 백성에게 일러라.” 그리고 하느님께서는 다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이렇게 일러라. 나를 너희에게 보내신 이는 너희 선조들의 하느님 야훼(나다, 에흐예)시다. 아브라함의 하느님, 이사악의 하느님, 야곱의 하느님이시다.’ 이것이 영원히 나의 이름이 되리라. 대대로 이 이름을 불러 나를 기리게 되리라.”

 

하나님은 당신의 이름을 나는 스스로 나다라는 좌우명으로 말씀하셨고 재차 질문하는 모세에게 내 이름은 나다(에흐에)”라고 하셨으며 이를 야훼라고도 말씀하셨습니다. 따라서 야훼라는 이름은 실제 이름이 아니라 "나다라는 히브리어 예흐에와 같은 뜻이며 당신을 나타내기 위한 1인칭 대명사로 사용된 것입니다. 예를 들어 부모님과 전화를 하다보면 부모님들은 당신의 이름을 말씀하지 않으시고 나다라고 하십니다.  나다라는 말이 부모님의 이름이 될 수 없듯이 동일한 뜻인 야훼(나다)도 하나님의 이름이 될수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 나다" 라고 말씀하신 것은 모세가 하나님에 대해 알고 있기 때문에 그와 같이 말씀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나는 너희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축복을 베풀었던 그 하나님이 바로 나다 라는 뜻으로 당신을 나타내신 것입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이름 야훼는 실제 이름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늦은비성령 하나님의 나라

COPYRIGHT (C) GODNAR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