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말씀2

제7장 하나님께 나아가는 다섯 단계
운영자 21-09-04 16:37 6,926 hit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이 가장 먼저 접하는 것이 성경입니다. 어느 교파를 막론하고 초신자로 입교하면 성경을 배우게 되는데 교파마다 성경을 다르게 가르치다 보니 많은 사람들이 성경을 어렵게 여기고 있습니다. 따라서 성경을 배우고자 하는 분들을 위하여 성경의 구성과 학습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성경은 다섯 단계로 구분할수 있는데 이를 단계별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유치원 학문)

1단계는 성경의 구조와 배치 또는 구약과 신약이 나뉘게 된 배경을 가르치는데 이는 초신자들이 배우는 것입니다. 성경은 구약39권과 신약27권으로 나뉘어져 있고 구약은 하나님의 창조의 역사와 율법을 기록한 모세5경 그리고 이스라엘의 역사를 기록한 왕권 시대와 예언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반면 신약은 예호슈아(예수의 본래이름)님의 가르침과 제자들의 행적이 기록되어 있는데 이를 가리켜 영적 이스라엘의 역사 또는 복음의 역사라 칭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초신자들은 성경의 기본 구성과 간단한 말씀들을 배우게 되는데 이를 이해하면 2단계로 넘어가는 것입니다.

 

2단계(초등학문)

2단계는 구약 시대에 지키던 율법을 가르치는데 율법을 가르치는 이유는 율법을 통해 그리스도를 깨달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율법을 알지 못하면 구원자를 깨닫지 못하게 됩니다.  

 

[갈라디아서3:23~24] 믿음이 오기 전에 우리가 율법 아래 매인바 되고 계시될 믿음의 때까지 갇혔느니라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믿음이 온 후로는 우리가 몽학선생 아래 있지 아니하도다

 

율법은 우리를 그리스도에게 인도하는 몽학선생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며 이를 가리켜 초등학문이라 말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율법은 구약의 율법을 말하는 것이며 구약은 시내산에서 받은 십계명과 십계명을 보관한 건물 성전에서 행해지던 모든 제사 그리고 성전에 나아가기 위해 행했던 모든 규례들을 총칭하여 구약의 율법이라 말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구약의 성전제도를 배우지 못하면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어떤 방법으로 구원하는지 알수 없기 때문에 이를 반드시 배워야 하며 이것이 2단계입니다.

 

3단계(중등학문)

3단계는 율법 즉 성전제도를 통해 그리스도의 비밀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히브리서8:5] 그러나 그들은 하늘에 있는 것들의 모형과 그림자에 지나지 않는, 땅에 있는 성전에서 섬깁니다. 모세가 장막을 세우려고 할 때에, "너는 명심하여 내가 산에서 네게 보여준 그 모형을 따라 모든 것을 만들어라" 하고 말씀하신 하나님의 지시를 받은 것입니다.

 

이 땅의 성전은 하늘 성전의 모형과 그림자로 만들어졌습니다. 따라서 성전제도를 잘 연구하면 하늘 성전에서 이루어지는 일들을 눈으로 보는 것처럼 보게 되는데 성경이 증거한 하늘 성전의 실체는 예호슈아님을 말하는 것입니다. 구약 성전을 잘 보면 백성들의 죄를 위해 희생되던 희생짐승이 있었고 속죄일에 지성소에 들어가 아사셀 수염소에게 죄를 넘기던 대 제사장이 있었는데 이는 하늘 성전의 실체이신 예호슈아님이 이루실 일들을 보이신 것입니다. 따라서 3단계를 배운 사람들만이 제사(절기)가 폐지되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4단계(고등학문)

4단계는 하늘 성전의 설계와 건축 과정 그리고 성전에서 행하는 규례들을 배우게 됩니다.

 

[에스겔43:10~12]  너 사람아, 너는 이스라엘 족속에게 이 성전을 설명해 주어서, 그들이 자기들의 온갖 죄악을 부끄럽게 여기게 하고, 성전 모양을 측량해 보게 하여라. 그들이 저지른 모든 일을 스스로 부끄러워하거든, 너는 이 성전의 설계를 그들에게 가르쳐 주어라. 성전의 배치도, 성전의 출입구, 이 성전의 건축 양식 등 모든 규례와 법도와 모든 율례를 그들에게 알려 주고, 그들이 보는 앞에서 글로 써 주어서, 그들이 이 성전의 건축 설계의 법도와 규례를 지키고 행하게 하여라. 성전의 법은 이러하다. '성전이 자리잡고 있는 산꼭대기 성전터 주변은 가장 거룩한 곳이어야 한다.' 이것이 '성전의 법'이다."

 

4단계는 하늘 성전의 구조와 설계 그리고 성전의 규례들을 배우는 것이며 이를 잘 배우면 사단의 실체도 발견하게 됩니다. 4단계는 하늘 세계뿐 아니라 사단의 소굴까지 볼 수 있는 고차원적인 학문이며 이를 통해 선악을 분별하는 능력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5단계(대학문)

숨겨진 이스라엘 역사를 통해 영적 이스라엘의 역사를 확인할수 있으며 이를 통해 시대를 분별하는 분별력이 생깁니다. 5단계 학문은 하늘 세계와 미래를 알수 있는 고차원적인 학문이며 이를 통해 하나님의 사랑과 이웃 사랑을 실천할수 있습니다.  

 

[로마서13:8~10] 서로 사랑하는 것 외에는, 아무에게도 빚을 지지 마십시오. 남을 사랑하는 사람은 율법을 다 이룬 것입니다. "간음하지 말아라. 살인하지 말아라. 도둑질하지 말아라. 탐내지 말아라" 하는 계명과, 그 밖에 또 다른 계명이 있을지라도, 모든 계명은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여라" 하는 말씀에 요약되어 있습니다. 사랑은 이웃에게 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입니다.

 

성도들이 마지막으로 배우는 학문은 미래에 대한 예언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과 이웃 사랑을 배우는 것이며 이것으로 율법이 완성되는 것입니다. 믿음이 있어야 소망이 생기고 소망이 있어야 사랑을 깨닫듯이 1단계부터 4단계를 배우지 않으면 마지막 단계인 사랑에 이를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마지막 단계를 배워야  신의 성품에 참예하는 것입니다.

 

[베드로후서1:4~7] 그는 이 영광과 덕으로 귀중하고 아주 위대한 약속들을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그것은 이 약속들로 말미암아 여러분이 세상에서 정욕 때문에 부패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성품에 참여하는 사람이 되게 하시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열성을 다하여 여러분의 믿음에 덕을 더하고, 덕에 지식을 더하고, 지식에 절제를 더하고, 절제에 인내를 더하고, 인내에 경건을 더하고,  경건에 신도간의 우애를 더하고, 신도간의 우애에 사랑을 더하도록 하십시오.

 

성도들이 마지막으로 배우는 학문은 사랑입니다. 따라서 사랑에 이르는 성도는 신의 성품에 참예한 것이며 이것으로 모든 학문이 마쳐지는 것입니다. 사람이 태어나면 유치원과 초등학교를 거쳐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지나 대학에 들어가 성인이 되어 결혼하듯이 5단계의 과정을 통해 하나님께 나아가는 성도들만이 천국 혼인잔치를 통해 하나님과 한 몸에 되어 천국에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온전한 구원을 받고자 소망하는 성도들은 겸손한 마음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체계적으로 다시 배우셔야 합니다.

늦은비성령 하나님의 나라

COPYRIGHT (C) GODNARA. All RIGHTS RESERVED.